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자존감이 낮은 엄마
    카테고리 없음 2022. 10. 18. 00:46

    자존감이 낮은 엄마
    22살이 넘어서도 엄마가 자존감이 낮다고 하면 너무 상처받는 나를 싫어한다.
    왜 그런 말을 했는지 말하지 말라고 하고 엄마가 전에 한 마디도 하지 않았다고 말하는 것을 보면 그녀는 말하고 싶지도 않다.

    어렸을 때부터 가족들이 나에게 못생겼다고 말하며 정상체중인데도 과체중이라고 비난하는 것이 정상이다.

    저보다 두 살 많은 형이 있는데, 항상 저를 군대에 보내지 못해서 자기 대신 군대에 가라고 합니다.
    학창시절 형은 성적이 안 좋았고 나는 성적이 제일 좋았는데 대학에 가면 대학생 형 대신 보내주겠다.

    외모 때문에 스트레스를 많이 받았고, 속으로 욕하는 것 같아서 거리에서 만난 사람들과 눈도 마주치지 못하겠다고 고백한 적이 있다.
    내가 무슨 말을 했는지도 기억나지 않는다. 당신은 항상 뚱뚱합니다. 살 좀 빼세요. 내가 싫다고 해도 엄마는 그런 말을 한 적이 없다.

    작년에 제가 아파서 입원을 해야 했는데, 그런 말을 하면 괜찮을까 하는 걱정보다는 "너 진짜 아파서 왜 이러는 거야?"

    고슴도치의 눈에도 내 아이는 예뻐 보인다. 어머니로부터 이런 말을 들을 때 내가 어떻게 남들보다 열등해 보일 수 있겠습니까?

    이 말을 듣지 않고 어떻게 살 수 있을지 모르겠어


    추천사이트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